유제품

독일 식품업계, '2종류의 유효기간 표시 찬성해' 외

페이지 정보

작성자 MG소비자TV 작성일17-08-20 00:00 조회21회 댓글0건

본문



독일 식품업계, '2종류의 유효기간 표시 찬성해'

독일의 글로벌 식품제조사들은 유제품에 품질유지기한 대신 2종류의 유효기간을 표시하는 것을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식품업계는 요거트, 치즈, 우유와 같은 유제품에 최소품질유지기한을 폐지하고 2종류의 유효기간 표시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첫 번째 표시는 판매자들을 위한 것으로 해당 제품이 상점에 얼마나 오랫동안 진열될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표시이고, 두 번째 표시는 소비자를 위한 것으로 해당 제품의 실제 소비 가능한 기한입니다.

최소품질유지기한은 '올바른 보관' 조건에서 소비될 수 있는 기한인데요. 이는 소비기한에 해당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요거트의 경우, 포장을 개봉하지 않은 상태에서 '올바르게 보관'할 경우 최소품질유지기한이 지난 지 2개월까지도 섭취가 가능합니다.

식품제조사들은 제품을 버린 소비자들이 다음 구매 시 유지기한이 더 긴 식품을 선택하게 되는 것을 걱정한다고 전했습니다.


호주, 정크푸드 포장에서 만화 캐릭터 없애야

호주 비만정책연합(Obesity Policy Coalition)은 켈로그(사)의 호랑이 캐릭터 '토니'와 큰부리새 '투칸 샘'처럼 식품 포장에 그려진 만화 캐릭터가 자국의 어린이 비만 사태를 부추기고 있어 제한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연구진의 연구결과 캐릭터가 그려진 포장 식품 186개 중 52%가 건강하지 않은 식품으로 분류되었다고 전했습니다.

형형색색의 만화 캐릭터가 있는 스낵 바의 87%와 치즈 스낵의 61%, 아침식사 대용 시리얼 32%가 지방과 당분, 염분이 다량 함유된 건강하지 않은 식품이었습니다.

특히, 호랑이 토니가 그려진 '프로스티' 아침식사대용 시리얼에는 제품 100g 당 41g이 넘는 당류가 함유되어 있었습니다.

'패들 팝 라이언'이나 '요고 고릴라' 같은 만화 캐릭터들은 무료 온라인 게임과 어플리케이션, 동영상에도 등장해 식품 제조사들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더 강력할 수 있다는 것이 단체의 설명입니다.

이에 따라, 단체는 제조업체들에게 정크푸드를 어린이게 홍보할 때 애니메이션을 그만 사용하고, 연방 정부는 현행 정크푸드 마케팅 규정을 확대 및 강화시켜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리콜제도 소비자 친화적으로 획기적 개선

최근 자동차, 가구 등 제품 결함 사고 증가로 소비자 안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지만 제품 결함으로 부터 소비자 피해를 사전 예방하기 위한 리콜 제도는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데요.
지난 7월 29일 정부가 리콜제도 개선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그동안 의약품과 식품 등에만 적용하던 위해성 등급을 화장품, 축산물, 먹는샘물 등 모든 품목으로 확대됩니다.

다만, 공산품은 제품과 위해 유형이 다양한 점을 감안해 어린이 제품부터 위해성 등급을 분류하고 전기, 생활용품 등에 순차적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와 행동요령 등 중요한 리콜 정보를 빠짐없이 제공하고, 소비자가 쉽게 내용을 알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쉬운 표준 양식과 용어를 사용합니다.

또 소비자종합지원시스템, 행복드림에 환경부(먹는샘물 등), 국토부(자동차) 관련 리콜 정보를 추가로 통합·연계해 소비자가 한 곳에서 여러 부처의 리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영국, 위해 식품마케팅 제한 규칙 시행

영국에서는 7월 1일부터 모든 어린이 관련 매체에서 지방, 식염, 당 함량이 높은 제품 광고를 금지하는 엄격한 규칙이 시행됐습니다.

소셜미디어, 인쇄물, 포스터, 영화관 등 매체어서 당, 식염, 지방 함량이 높은 식음료를 광고할 때 그 대상이 어린이일 경우 금지된다고 규정했습니다.

해당 규칙은 어린이가 청중의 25%를 초과하는 모든 매체에 적용되며, 제품 내용물이 12세 미만 어린이를 대상으로 판촉되는 경우 유명 캐릭터나 유명인 사용은 제한됩니다.

광고실행위원회는 광고업자들에게 이러한 마케팅 기법을 건강에 이로운 선택을 장려하는 데 사용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4,10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aafood.co.kr. All rights reserved.  연락처: help@ggemtv.com